.png)
국민권익위원회가 12월5일 ‘2018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양주시가 최하위 등급인 5등급에 머물러 충격이다. 이와 관련 이성호 양주시장은 단체장으로서는 이례적으로 공개 사과문을 발표했다.
국민권익위는 2018년 8월부터 11월까지 총 612개 공공기관에 대해 외부청렴도(공공기관 측정 대상 업무 처리 경험이 있는 지역주민), 내부청렴도(소속 직원), 정책고객평가(전문가, 업무 관계자, 지역주민, 학부모)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양주시의 종합청렴도는 지난해보다 2등급 추락해 5등급으로 나타났다. 양주시는 외부청렴도까지 3등급 떨어져 5등급에 머물렀다. 그나마 내부청렴도가 지난해 대비 1등급 오른 4등급인 것이 위안거리다.
종합청렴도는 외부청렴도(설문조사 결과), 내부청렴도(설문조사 결과), 정책고객평가 점수를 가중 평균한 후, 부패사건 발생현황 감점 및 신뢰도 저해행위 감점을 반영한 점수다.
의정부시의 종합청렴도는 지난해보다 1등급 떨어진 3등급, 외부청렴도는 지난해와 같은 2등급, 내부청렴도는 1등급 내려 최하위 등급인 5등급으로 추락했다.
동두천시의 종합청렴도와 외부청렴도는 각각 지난해보다 1등급 떨어진 3등급, 내부청렴도는 지난해와 같은 3등급이다.
이와 관련 이성호 시장은 ‘청렴도 평가 결과에 따른 시민 여러분께 전하는 사과문’을 통해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고개 숙였다.
이 시장은 “그동안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올해 종합청렴도가 전국 최하위권인 5등급을 기록했다”며 “이러한 참담한 결과로 인해 시정 발전을 기대하고 계실 시민 여러분께 너무나도 깊은 실망과 걱정을 안겨드려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이번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뼈를 깎는 심정으로 반성하고 또 반성하겠다”며 “시정 전반에 걸친 본질적인 혁신을 과감히 추진해 양주 발전을 염원하고 계신 시민 여러분이 시정을 신뢰할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청렴도 평가 결과에 따른 시민 여러분께 전하는 사과문
존경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양주시장 이성호입니다. 저는 오늘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으로 시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양주시는 그동안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올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가 전국 최하위권인 5등급을 기록했다는 참담한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 참으로 부끄럽고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참담한 결과로 인해 시정 발전을 기대하고 계실 시민 여러분께 너무나도 깊은 실망과 걱정을 안겨드린데 대해 시장으로서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저는 양주시장으로서 자성과 반성의 자세로 이번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청렴도 향상을 위한 특단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어떻게 이런 결과가 발생했는지 철저히 분석하고 조사해 다시는 이러한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해 개선 대책을 시행하는 등 청렴도 향상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현재의 양주시는 신성장 새지평의 감동양주 실현을 위해 시정 전반에 걸쳐 성장을 위한 새롭고 확실한 변화가 필요한 너무나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참담한 결과에 주저앉아 청렴도 최하위권이라는 멍에를 짊어지고 황망하게 시간을 보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번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뼈를 깎는 심정으로 반성하고 또 반성하겠습니다. 청렴도가 하락한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청렴도 저해 요인을 해소할 수 있는 근본적인 개선 대책을 원점에서부터 강구해 강도 높게 시행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열심히 일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는 앞장서 보호하고 업무 회피나 부당한 관행 등 공직사회 내의 적폐는 철저히 배척해 시민 여러분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이러한 참담한 결과로 시민 여러분의 기대와 신뢰에 미치지 못한 점,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시정 전반에 걸친 본질적인 혁신을 과감히 추진해 양주의 발전만을 염원하고 계신 시민 여러분이 시정을 신뢰할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마음 굳게 다짐하겠습니다.
2018년 12월5일
양주시장 이성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