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문턱에서 코스모스 한들거리는 거리를 걷노라면 어디선가 들려오는 풀벌레 소리와 어느 작은 소녀의 풀피리 삐리리~삐리리~ 소리에 이끌려 가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아마 풀피리처럼 나무를 주워 여기 저기 구멍을 뚫고 삐리삐리 소리를 내보았을 겁니다. 이렇게 플루트의 기원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악기 중의 하나로, 플루트의 음색은 다른 악기로 흉내낼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느끼게 합니다. 플루트를 연주함에 있어서 기본적인 학습을 차례대로 습득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적어보았습니다.
▲첫째: 플루트란(악기의 종류, 음역, 악기의 선택법, 악기의 유지) ▲둘째: 연주자세(플루트의 조립법, 손과 팔의 위치, 손가락 운지) ▲셋째: 앙부쉬르(턱의 사용법, 인토네이션) ▲넷째: 아티큘레이션(싱글텅잉, 복식 아티큘레이션) ▲다섯째: 호흡법(복실호흡, 시퀸스와 테크닉) ▲여섯째: 음의 숙달법(음질, 하모닉스), 테크닉의 향상(트릴, 트레몰로, 최고의 음역사용) ▲일곱째: 연주지도와 소리내기-연주해보기 수업
1. 플루트란
근본적으로 구멍이 뚫린 관으로 리드 없이 입으로 불어 속에 있는 공기를 진동시켜 소리내는 악기로, 음역은 피아노의 가운C음으로부터 위로 3옥타브를 낼 수 있는 악기(B음까지도 냄)입니다. 독일의 테오발트 뵘(1794~1881)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오늘날 새로 더 개발된 악기로 사용되고 있으며 목관악기이면서 보관 등에 어려움을 보안하여 텅스텐, 실버, 골드 등으로 제작하여 사용하였지만 목관악기에 속합니다.
2. 플루트의 종류 및 음역
관악기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연주방법에 따라 근본적으로 2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며(세로피리-피플플루트, 플루트아베/가로피리-트랜스보스플루트, 크로스플루트) 오늘날은 가로피리를 사용합니다. 가로피리류에는 피콜로, 콘서트플루트, 알토플루트, 베이스플루트가 있습니다.
피콜로-악보상 음역은 D1-에서 3옥타브 위의 C4까지 낼 수 있고, 구경은 원통형과 원뿔형의 것을 모두 이용합니다.
콘서트플루트-많이 사용하는 플루트로서 C조이므로 연주할 때 조 옮김을 할 필요가 없으며, 금속제와 목재형으로 사용됩니다.
알토플루트-바탕조는 G조이나 현악기의 첼로와 같은 음역으로 4도 낮아 악보상 음역은 콘서트와 같으나 가운음역이 매우 감미로운 음색이 납니다.
베이스플루트-바탕조는 C조이지만 1옥타브 낮게 되어 있으며, 많은 폐활량이 필요하여 연주가 조금 어렵습니다.
(3. 플루트의 선택은 다음에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