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3일부터 7일까지 화성시 전곡항을 뜨겁게 달궜던 2009 코리아매치컵 우승은 이탈리아의 파올로 시안(Paolo Cian)의 쇼쇼로자(Shosholoza, 남아공 아메리카스컵팀)팀이 차지했다.
예선 5전6패의 성적으로 8강 토너먼트에 진출한 파올로는 아담 미노프리오, 이안 윌리엄스, 비욘 한센, 벤 에인슬의 막강한 우승 후보팀들에 가려져 있었으나 8강에서 대전 상대를 선택할 수 있는 지명권을 가진 예선 1위팀 아담 미노프리오가 파올로를 선택하면서 전세는 역전됐다. 아담과의 대전에서 3대 2로 이겼으며 준결승에서 벤 에인슬을 3대 0으로 완파하며 급상승세를 탔다.
결승전이 있던 7일 일요일은 바람이 불지 않아 오후 3시가 훨씬 넘어서 결승경기가 시작됐고 파올로 시안과 이안 윌리암스는 4시37분까지 모두 세 게임을 치렀다. 8강에서 탈락할 위기를 맞았던 이안은 토바 미르스키와의 재경기로 어렵사리 결승에 진출했다.
첫 경기를 이기고 두번째 경기에서 이안에게 패했지만 세번째 경기에서 바람과 상대의 전술을 파악하고 역으로 이용하는 전술을 펼치면서 우월하게 경기를 진행했다. 결국 전곡항의 순풍은 이탈리아팀 최초로 코리아매치컵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는 파올로에게 우승을 안겨줬다.
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의 상금은 월드매치레이싱투어 개최국 10개국 중 가장 높은 3억원으로 우승자 파올로 시안은 7천500만원의 상금을, 준우승팀인 이안 윌리암스는 5천만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경기결과] 1위_파올로 시안 / 2위_이안 윌리암스 / 3위_벤 앤슬리 / 4위_비욘 한센 / 5위 아담_미노프리오 / 6위_필립 프레스티 / 7위_토바 미르스키 / 8위_매튜 리차드 / 9위_세바스찬 콜 / 10위_로리 주리 / 11위_필립 프레스티 / 12위_박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