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회복과정을 경험한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동료지원가 양성과정프로그램인 <마인더스 mind us>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수료식을 마친 7명은 앞으로 동료지원가로 활동하게 된다.
동료지원가란 치료와 재활을 통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정신장애에서 회복된 후 자신의 장애 극복 경험을 바탕으로 회복이 필요한 다른 ‘동료’, 정신질환 당사자의 회복을 돕는 회복전문가로 정신장애 특화 직종을 뜻한다.
동료지원가 양성 <마인더스 mind us> 프로그램의 교육은 9월 12일부터 10월 24일까지 매주 화요일 총 6회기(회기당 2시간)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교육내용은 자기의 이해와 관리, 긍정 프로그램, 사례관리 서비스의 이해, 비폭력 대화법, 자살 예방 교육, 동료지원의 실제 등 동료지원가 활동에 필요한 이론으로 교육 되었다.
동료지원가 양성 <마인더스 mind us>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7명의 동료지원가 들은 동료지원 서비스를 통해 당사자의 정신과적 증상을 감소시키고, 회복에 대한 동기 부여 및 사회 복귀를 촉진하며, 역량 있는 동료지원가의 활동이 정신질환 당사자의 자존감 향상 및 사회적 인식 변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정부시 정신건강 복지센터는 의정부시민의 정신건강 관리를 위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울, 불안 등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031-838-418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