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g)
경기북부노동인권센터(센터장 임성수)가 수행 중인 의정부시 노동안전지킴이는 9월16일 청년의 날을 맞아 의정부시 안전문화실천추진단과 함께 의정부 행복로 미디어루프 광장에서 산재예방 캠페인을 가졌다.
이번 캠페인은 ‘산업재해 제로(ZERO) 여러분의 근무환경 안전하신가요?’를 슬로건으로 의정부시민을 대상으로 중소규모 사업장 노동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의정부시 청년협의체 안전문화추진단 청년노동자들과 산업재해 예방 캠페인을 통해 지역 내 안전보건 의식의 강화 및 확대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산재예방 캠페인은 의정부시 노동안전지킴이가 안전교육 전단을 배부하고 3대 사고유형 및 8대 위험요인, 4대 악성 사망사고, 3대 안전조치, 안전사고 의식,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을 홍보하며 청년노동자의 안전보건 의식의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 리서치를 실시했다.
또한 경기북부노동인권센터 경기도노동상담소 공인노무사를 통해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청년노동자들에게 근로계약, 체불임금, 부당해고, 산재보상 등의 무료 노동상담을 지원했다. 협력 기관으로 함께한 경기북부근로자건강센터는 인바디 측정과 스트레스 지수 검사를 통해 청년노동자들의 직업건강관리 상담도 동시에 이루어졌다. 이밖에 리서치 활동과 노동상담소에 참가한 시민들에게 쿨토시, 물티슈 등의 홍보 물품과 편의점 기프티콘이 제공됐다.
임성수 센터장은 “이번 의정부시 안전문화실천추진단과 함께한 산재예방 캠페인을 통해 소규모사업장 노동자의 안전보건 의식을 강화하고, 특히 청년노동자들의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png)
.png)
.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