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4.05.22 (수)
 
Home > 칼럼 > 이창민의 주치의
 
동상
  2012-11-20 18:24:23 입력

▲ 이창민/외과전문의
이른 아침 눈을 뜨니 떡가루 같은 흰 눈이 지천에 깔려 있다. 벌써부터 우리 집 바둑이는 그 눈 위를 깡충깡충 뛰어다니며 좋아 어쩔줄 몰라 하고 이에 뒤질세라 우리 집 막내도 옷도 제대로 챙겨 입지 않은 채 뛰어나가 바둑이와 같이 눈밭을 뒹군다.

이를 본 어머니는 막내가 동상이라도 걸릴 새라 노심초사하더니, 결국 우리 막내는 그날 저녁 손발이 부르트고 벌게진 채 아프고 가려워서 밤잠을 설치고야 만다. 곧 다가올 겨울의 풍경이다.

분명 똑같이 눈밭에서 뒹굴었건만 바둑이는 멀쩡한데 왜 우리 막내만 동상에 걸려 이리도 고생일까. 최근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유는 사람과 개의 발의 혈관구조 차이 때문이라고 한다.

즉, 개는 사람과 달리 발 동맥 주변에 정맥이 그물처럼 배치되어 있는 특수한 혈관구조를 가진 덕분에 심장에서 갓 나온 따뜻한 동맥혈관이 주위 정맥혈관을 데워주어서 발바닥 온도를 적당하게 유지시킬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반면, 사람은 이러한 특수한 혈관구조를 갖고 있지 않기에 추위에 노출되면 쉽게 손발의 온도가 내려가게 되고 나아가 몸의 중요 부위 체온을 유지하고자 손발 부위 혈관이 수축되고, 이에 따라 손발 부위의 혈류 공급이 원활치 않게 되어 동상이 발생되는 것이다. 여기에 온도가 저하됨에 따라 이 부위의 혈액은 더욱 걸쭉해지고 체액이 밖으로 빠져나감으로써 부종 등도 유발되어 동상은 더욱 심화된다.

일반적으로 동상은 영하의 추운 날씨에서만 걸리는 것으로 오해되지만 사실은 5~10℃ 가량의 가벼운 추위에도 동상과 비슷한 동창이라는 병에 걸릴 수 있으며 이러한 동창은 영상의 가벼운 추위에서 꽉 끼는 신발을 신고 땀이 많이 난 상태로 지속시 잘 걸리게 된다.

동상에 걸리게 되면 초기에는 피부가 붉게 되고 통증이나 가려운 증상이 발생되며, 이후 동상이 심해짐에 따라 피부의 색이 희거나 누렇게 변화되고 감각이 저하되며, 더욱 심화되어 최악의 상황이 되면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

동상은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다음과 같은 동상 예방법을 제시하였으니 잘 숙지하여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란다.

1)땀 흡수가 잘되는 적당한 두께의 양말을 착용하고 편한 신발을 신는다.(강추위가 아니더라도 꽉 끼는 신발 착용은 발의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두꺼운 양말이나 깔창 사용은 신발을 꽉 끼게 만들며, 발에 많은 양의 땀을 배출하게 하므로 동상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2)신발이 젖게 되면 빨리 발을 빼서 말린다.(동상이나 동창은 신발 속 발이 축축하게 되면 발생한다.)

3)추운 곳에서는 가급적 수시로 몸을 움직여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한다.

4)아이들의 경우 두꺼운 양말보다 얇아도 보온성이 좋고 땀 흡수가 잘되는 양말을 신기고 손을 더 따뜻하게 해주는 벙어리장갑을 권한다.

5)동상이 걸리면 원칙적으로 병원을 신속하게 방문하는 것이 최우선이다.(당장 병원 방문이 어려울 경우 응급조치 요령)

①가능한 한 빨리 따뜻한 방으로 옮긴다. 이때 동상 부위는 절대 디디거나 걷지 말아야 한다. ②동상 부위는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팔꿈치를 담가서 불편하지 않은 정도)에 담근다.

③혹은 신체온도를 이용, 겨드랑이에 넣어 따뜻하게 해준다. ④동상 부위는 눈(snow)으로 문지르거나 비벼서는 안되며, 열패드나 램프 난로열을 쬐는 등의 보온행위는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절대 해서는 안된다.

경기북부시민신문(hotnews24@paran.com)
경기북부시민신문 님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0 / 300byte
(한글150자)
 
 
 
 
 
 
감동양주골 쌀 CF
 
민복진 미술관 개관
 
뷰 맛집 기산저수지
 정희태 의원 “비좁은 양주시청
 안기영 위원장 선출…“정성호
 김성수 전 의원, ‘양주문화기행
 2024년 5월 중 동두천시의회 의
 양주시의회, 367회 임시회 폐회
 남면농협, 2024년 농협손해보험
 양주도시공사, 설립 이래 첫 대
 경기도 특사경, 축구장 2.4배 규
 연천군의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양주시 상공에 24일 블랙이글스
 서정대학교, 2024 세계시민교육
 성균관유도회 동두천시지부, 홍
 동두천시 ‘어르신 병원 안심동
 5월 22일부터 6월 5일까지 ‘통
 의정부시, 주민화합의 장 ‘송산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자체동아
 동두천시 상패동 주민자치위원회
 동두천시 보산동, 주민자치위원
 동두천 문화원 여성회, 보산동
 동두천시 생연1동 새마을부녀회,
 의정부시상권활성화재단·KT ‘
 양주향교, 해유령전첩 추모제향
 죄사함 전하는 ‘박옥수 목사 성
 강수현 양주시장, ‘제7회 회천3
 경기북부병무지청, ‘병역명문가
 양주시, 오는 22일 불법차량 합
 경기도, 방송인 현영 등 9팀 경
 회천농협, 원로조합원 효도잔치
 임태희 교육감, “디지털 미디어
 경기도의회 웹드라마 ‘공동조례
 
정희태 의원 “비좁은 양주시청사 넓혀야”
 
양주도시공사, 설립 이래 첫 대통령 표창 수상 ‘쾌거’
 
반부패·청렴 문화확산을 위한 국민연금공단의 노력
 
김성수 전 의원, ‘양주문화기행2’ 발간
 
회천농협, 원로조합원 효도잔치·장학금 전달
 
남면농협, 2024년 농협손해보험 TOP-CEO 선정
 
절망을 넘어서
 
퇴직금 중간정산
 
점점 무서워지는 보호자 민원 면담
 
산업현장 설비·구조·기계 결함 사고는 예방이 최선
 
의정부노인회, 건강보험공단 사회공헌 후원금 전달받아
 
 
 
 
 
 
 
 
 
 
 
 
 
 
섬유종합지원센터
영상촬영전문 프라임미디어
 
 
 
신문등록번호 : 경기.,아51959 | 등록연월일 : 2018년 9월13일
주소 : (11676) 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29-23(가능동) 문의전화 : 031-871-2581
팩스 : 031-838-2580 | 발행·편집인 : 유종규│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수연 | 관리자메일 : hotnews24@paran.com
Copyright(C) 경기북부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