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4.05.22 (수)
 
Home > 칼럼 > 이창민의 주치의
 
  2011-12-23 09:20:23 입력

▲ 이창민/외과전문의
초조함, 설레임, 불안함, 은근한 기대감, 고독감, 아쉬움…. 해마다 이맘때면 우리에게는 이러한 대립되는 감정들이 하루에도 수십번씩 모락모락 피어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며 변덕스런 모습을 보이게 된다.

그래서일까. 연말이면 우리는 이런저런 모임을 기웃거리며 이러한 종잡을 수 없는 감정에 시달리는 마음을 달랜다. 이렇게 분주히 사람들과 어울리다보면 많은 경우 우리와 부쩍 친해지는 친구가 있다. 우리를 울리기도 하고 웃기기도 하는 친구. 바로 술이라는 친구다.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은 중추신경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평상시 중추신경계는 우리의 본능을 적당히 억제하고 있는데, 알코올에 의해 이러한 중추신경 기능이 저하되면 본능을 억제하는 기능이 약해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사람을 보다 더 느슨하게 만들어 그 사람의 잠재된 성향이 표출되게끔 한다. 즉, 술은 중추신경의 억제기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겠다.

식품의약품안전청(식약청)에서는 음주 다음 날 숙취 등으로 업무에 지장을 받지 않으려면 1일 알코올 섭취가 50g이 넘지 않도록 자제할 것을 권고한다. 알코올 50g은 맥주(500cc) 2잔 또는 막걸리(760㎖) 1병, 소주(360㎖) 2/3병, 위스키 3잔에 해당하는 양이며, 소주와 맥주를 혼합한 폭탄주의 경우 3잔을 마시면 1일 알코올 적정 섭취량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양은 개인차가 있으며,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음주량과는 별개다.)

공복상태에서 음주를 하면 알코올의 장내흡수율이 높아져 빨리 취하게 된다. 따라서 빈 속에 음주를 하는 것을 피하고, 음주시에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식약청은 조언한다. 또한 위에 부담이 없으며 자극적이지 않고, 수분이 많으며 칼로리와 기름기가 적은 수육, 생선회, 두부류, 생선류 등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을 섭취하고,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이 높은 야채 과일류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되어 있다.

얼마 전만 해도 친목을 돈독히 하고자 술잔을 돌리는 습관이 낭만적인 것처럼 비쳐지기도 했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행위는 많이 줄어드는 추세다. 보건위생적인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다행스러운 일이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술잔돌리기를 하게 되면 호흡기 질환, A형간염, 심지어는 위장에 서식하는 헬리코박터균 등도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술잔돌리기는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겠다. 단, B형간염은 술잔을 돌리거나 음식을 같이 먹는다고 해서 전염되는 것은 아님을 다시 한번 밝혀둔다.

대부분의 약은 술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감기나 알레르기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복용하는 항히스타민제들은 대개 중추신경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이러한 약은 역시 중추신경을 억제하는 술과 함께 복용하는 것을 피하는 게 안전하다. 또한 우울증 치료제나 항불안제도 약효가 과도하게 증가되므로 복용기간 동안 음주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 등의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장기간 술을 섭취하면 간 손상과 위장관출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가능성이 증가함으로 주의하여야 한다. 무좀약인 케토코나졸을 복용하면서 음주를 할 경우에는 오심, 구토, 복부경련, 두통, 홍조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을 복용할 때는 복용 후 적어도 3일 동안은 음주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1-12-23 09:49:19 수정 경기북부시민신문(hotnews24@paran.com)
경기북부시민신문 님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0 / 300byte
(한글150자)
 
 
 
 
 
 
감동양주골 쌀 CF
 
민복진 미술관 개관
 
뷰 맛집 기산저수지
 정희태 의원 “비좁은 양주시청
 안기영 위원장 선출…“정성호
 김성수 전 의원, ‘양주문화기행
 2024년 5월 중 동두천시의회 의
 양주시의회, 367회 임시회 폐회
 남면농협, 2024년 농협손해보험
 양주도시공사, 설립 이래 첫 대
 경기도 특사경, 축구장 2.4배 규
 연천군의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양주시 상공에 24일 블랙이글스
 서정대학교, 2024 세계시민교육
 성균관유도회 동두천시지부, 홍
 동두천시 ‘어르신 병원 안심동
 5월 22일부터 6월 5일까지 ‘통
 의정부시, 주민화합의 장 ‘송산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자체동아
 동두천시 상패동 주민자치위원회
 동두천시 보산동, 주민자치위원
 동두천 문화원 여성회, 보산동
 동두천시 생연1동 새마을부녀회,
 의정부시상권활성화재단·KT ‘
 양주향교, 해유령전첩 추모제향
 죄사함 전하는 ‘박옥수 목사 성
 강수현 양주시장, ‘제7회 회천3
 경기북부병무지청, ‘병역명문가
 양주시, 오는 22일 불법차량 합
 경기도, 방송인 현영 등 9팀 경
 회천농협, 원로조합원 효도잔치
 임태희 교육감, “디지털 미디어
 경기도의회 웹드라마 ‘공동조례
 
정희태 의원 “비좁은 양주시청사 넓혀야”
 
양주도시공사, 설립 이래 첫 대통령 표창 수상 ‘쾌거’
 
반부패·청렴 문화확산을 위한 국민연금공단의 노력
 
김성수 전 의원, ‘양주문화기행2’ 발간
 
회천농협, 원로조합원 효도잔치·장학금 전달
 
남면농협, 2024년 농협손해보험 TOP-CEO 선정
 
절망을 넘어서
 
퇴직금 중간정산
 
점점 무서워지는 보호자 민원 면담
 
산업현장 설비·구조·기계 결함 사고는 예방이 최선
 
의정부노인회, 건강보험공단 사회공헌 후원금 전달받아
 
 
 
 
 
 
 
 
 
 
 
 
 
 
섬유종합지원센터
영상촬영전문 프라임미디어
 
 
 
신문등록번호 : 경기.,아51959 | 등록연월일 : 2018년 9월13일
주소 : (11676) 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29-23(가능동) 문의전화 : 031-871-2581
팩스 : 031-838-2580 | 발행·편집인 : 유종규│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수연 | 관리자메일 : hotnews24@paran.com
Copyright(C) 경기북부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