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4.06.13 (목)
 
Home > 사회/교육 > 초점
 
최용덕 “정성호가 경선 없다고 했다” 당원모집 해명
“경선 목적 아냐”…함께 기소된 관련자들, 최 전 시장 상대로 증인신문
  2023-04-03 14:42:17 입력

재임 시절 시 산하기관 등을 통해 당원모집을 했다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최용덕 전 동두천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국회의원이 현역 시장은 경선 없이 공천을 한다고 했다”며 경선 대비 목적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최 전 시장은 4월3일 의정부지방법원 제13형사부(재판장 박주영) 주재로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함께 기소된 관련자들의 변호인 및 검찰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검찰은 “증인은 2018년 6.13 지방선거 때 경선을 통해 후보로 결정됐다”며 “공무원의 경선운동은 금지되어 있는데, 2020년 10월부터 2021년 1월 사이에 시 보조금을 받는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성경원, 자원봉사센터, 체육회, 재향군인회 등에 ‘재선이 되려면 권리당원이 많아야 도움이 된다’는 취지로 당원모집을 요구하지 않았나?”라고 물었다.

이에 최 전 시장은 “동두천은 경기도에서 인구가 꼴찌이고 투표율도 꼴찌이며 민주당세가 약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당원이 많아야 하고, 그렇게 되면 중앙으로부터 예산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당선 목적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장 한번 더 해야 한다’는 사람들의 권유에 ‘당원이 많아야 당세 확장도 되고 대통령선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며 “그때는 나의 재선 도전을 결정하지 않은 시기였다”고 했다.

검찰이 “권리당원 투표로 후보가 된 경험이 있어서 그런 것 아니냐?”고 묻자, 최 전 시장은 “정성호 국회의원이 현역 시장은 경선 없이 공천한다고 말해 재선은 경선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고 거듭 주장했다.

검찰은 “증인은 입당한 사람들에게 ‘나를 위한 입당’ 감사 문자를 보냈고, 증인의 비서가 당원 명단을 관리하는 등 경선을 대비했다”고 지적하자, 최 전 시장은 “비서가 알아서 관리한 것이지 나는 압수수색 전까지는 몰랐다”고 했다.

최 전 시장과 함께 기소된 관련자들의 변호인은 “증인은 ‘저번에는 권리당원이 많아 공천받았다. 이번에 도와달라’고 하면서 입당원서를 주고 갔다”며 “그런데 왜 2021년 4월경 입당원서를 다시 돌려줬나? 도당에 왜 제출하지 않았나?”고 물었다. 최 전 시장은 “지역언론에서 악의적으로 보도해 더 문제가 되지 않으려고 돌려줬다. 그리고 도당에 갈 일이 없어서 제출하지 못했다”고 했다.

박주영 재판장은 “경선을 생각해본 적 없다면서 왜 당원 명단을 관리하고 있었는지 궁금하다. 또 그 전에는 당원모집을 하지 않다가 왜 선거를 앞두고 했나?”고 묻자, 최 전 시장은 “2020년 4월 총선 때 당세 확장 필요성을 느껴 많은 사람들에게 권리당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녔다. 저는 당원모집 시기와 인원 할당을 하지 않았다. 다들 알아서 도와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검찰은 “입당은 온라인으로 바로 해도 되는데 왜 증인을 거쳐서 가냐?”고 따졌다. 박동우 판사는 “시장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민주당을 지지 호소한 위법성은 변론으로 하더라도 지지 호소를 넘어 당원모집까지 한 이유가 뭐냐?”고 다시 물었고, 최 전 시장은 “대선에 대한 관심 유도 및 예산 지원을 받기 위해서”라고 했다.  

한편, 다음 재판은 오는 6월7일 최 전 시장과 함께 기소된 8명을 상대로 오전과 오후로 나눠 증인신문을 이어간다.

2023-04-04 09:16:42 수정 유종규 기자(freedomy@empal.com)
유종규 기자 님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1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아바이 어디서 546 24/18 04-03 15:06

한마디쓰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0 / 300byte
(한글150자)
 
 
 
 
 
 
감동양주골 쌀 CF
 
민복진 미술관 개관
 
뷰 맛집 기산저수지
 양주시 양주1동 통장협의회, 경
 경기도교육청, ‘우리 아이 공부
 동두천시 불현동, 新복지사각지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의정부역 지하도상가, 14~15일
 동두천시 보산동 사회단체, 합동
 동두천시 보건소, ‘감염병 예방
 양주시 장흥면 지역사회보장협의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미래를
 재단법인 의정부시 상권활성화재
 양주시 새마을부녀회, 어려운 이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 2024년 자
 양주시가족센터, 수자원공사 양
 경기도, 제3기 경기사랑 도민 참
 경기도,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
 생연2동 자유총연맹 장기형 위원
 한국자유총연맹 불현동 분회, 신
 파트너십에 대하여
 호원1동, 중랑천변 소망존 ‘조
 녹양동 새마을부녀회, 어려운 이
 양주 효성종합 김영환 대표 중기
 경기도교육청, 경기북부체육고등
 이영봉 의원, 도 예술단 인건비
 투자유치 100조+ 약속한 민선8기
 동두천시 생연2동 지역사회보장
 동두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
 양주별산대놀이마당 앞 불법 도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사업,
 동두천시, 12일부터 ‘경기 살리
 양주시,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
 
김지호 의원 “의정부시, KB손해보험 배구단에 퍼주기”
 
양주도시공사, 재난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반부패·청렴 문화확산을 위한 국민연금공단의 노력
 
양주 효성종합 김영환 대표 중기부장관상 ‘쾌거’
 
황주룡 의원 “동두천시의회 사무기구 4급으로 올려야”
 
이영봉 의원, 도 예술단 인건비·학생선수 출전비 개선 촉구
 
생각은 내가 아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암을 피하는 생활의 지혜
 
파트너십에 대하여
 
TG퍼니처, 북한이탈주민 직업체험 교실 열어
 
 
 
 
 
 
 
 
 
 
 
 
 
 
섬유종합지원센터
영상촬영전문 프라임미디어
 
 
 
신문등록번호 : 경기.,아51959 | 등록연월일 : 2018년 9월13일
주소 : (11676) 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29-23(가능동) 문의전화 : 031-871-2581
팩스 : 031-838-2580 | 발행·편집인 : 유종규│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수연 | 관리자메일 : hotnews24@paran.com
Copyright(C) 경기북부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