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4.06.26 (수)
 
Home > 사회/교육 > 초점
 
‘동두천판 대장동?’ 생연지구 B10블럭 ‘불법 주택건설승인’ 확인
승인 전 반드시 받아야 할 재해영향평가 패스…다른 개발사업은 승인조건 내세워
  2021-09-30 16:49:17 입력

동두천시가 ‘지행역 센트레빌 파크뷰’에 대한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해주면서 불법특혜행정 논란과 고분양가 특혜 논란, 취소사유 논란 등을 일으킨 가운데, 이번에는 승인 자체가 불법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동두천시가 ‘가상·공유오피스’에 주소를 두고 최초 자본금 3천만원에 불과했던 신생 업체의 1천억원대 아파트 분양사업을 위해 마치 한 몸처럼 움직였던 여러 가지 의구심에 더 큰 불을 지를 것으로 보인다.

시행사가 생연지구 B10블럭(지행동 691-2번지 16,074.8㎡)에 아파트를 짓기 위해 2020년 12월30일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신청서를 접수하자, 동두천시는 기다렸다는 듯 당일 각 부서는 물론 동두천경찰서, 동두천소방서,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한국부동산원 등 19곳 33개팀에 ‘실무협의 요청’ 공문을 뿌렸다. 2021년 3월15일에는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했다.

그런데 동두천시는 시민 안전까지 무시하고 자연재해대책법에 따른 재해영향평가를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송내동 중흥S-클래스 임대아파트 신축공사는 재해영향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법 시행령 별표1은 ‘주택법 제15조에 따른 주택건설사업계획 또는 대지조성사업계획 승인 전에 재해영향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했고, 재해영향평가를 협의해야 하는 개발사업의 범위는 부지면적이 5천㎡ 이상이다.

특히 법 제7조(개발사업의 사전 허가 등의 금지)는 ‘시장은 재해영향평가 등의 협의 절차가 끝나기 전에 개발사업에 대한 허가 등을 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했다.
 
자연재해대책법은 태풍, 홍수 등 자연현상으로 인한 재난으로부터 국토를 보존하고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과 주요 기간시설(基幹施設)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재해의 예방·복구 및 그 밖의 대책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대해 동두천시 관계자는 9월30일 “개별 법령에 따라 부지 조성이 끝났거나 시행 중인 지구에서 하는 개발사업은 제외된다는 시행령 제6조 제1항 제2호를 근거로 생연지구 B10블럭은 제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해영향평가 협의 의무 조항은 2005년 7월27일 신설됐으며, 2002년 6월 생연지구와 동일한 시기에 완료된 송내지구의 싸이언스타워는 개별법에 따라 2006년 11월 재해영향평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지행역 센트레빌 파크뷰’는 동두천시가 입주자 모집공고안을 승인(6월25일)하기 전 <문화일보>에 입주자 모집공고를 게재하는 등 이해 못할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반론보도] 생연지구 B10블럭 주택건설사업 관련

본지는 지난 9월28일자 「‘불법특혜 논란’ 동두천 아파트 분양가 이중폭리 의혹」 등 총 9건의 기사에서 주식회사 지행파트너스가 자본금이 부실하여 자격이 없음에도 생연지구 B10블럭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받는 등 인허가 당국과 불법 유착 의혹이 있다는 취지로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주식회사 지행파트너스 측은 “공사비를 중복하여 산정하거나 기간이자가 과다산정된 사실이 없고, 보도된 주택건설사업은 관련법상 재해영향평가 대상이 아니며, 입주자모집공고는 공고안 승인 당일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추가 발행된 일간신문에 게재되었고,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신청 시점에 이미 주택건설사업자로 등록된 상태였다. 또한 지구단위계획상의 공동주택 용도에 따라 적법한 절차로 관련 인허가권자의 허가를 득하여 시행한 것이다”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2022-01-18 11:20:19 수정 유종규 기자(freedomy@empal.com)
유종규 기자 님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0 / 300byte
(한글150자)
 
 
 
 
 
 
감동양주골 쌀 CF
 
민복진 미술관 개관
 
뷰 맛집 기산저수지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서로
 공노총, 공무원·교원 생존권 쟁
 김동연, “가까운 분이 희생됐다
 양주시, 6·25전쟁 제74주년 기
 의정부소방서, 119청소년단과 함
 연천군의회, 제9대 후반기 의장
 의정부시, CRC 역사성‧공
 동두천시 목련라이온스 클럽, 중
 동두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이재강 의원, 6.25 전쟁 74 주년
 양주시, ‘산북 도시재생 집수리
 새마을지도자상패동협의회, 주거
 불현동 새마을부녀회, 빨래 봉사
 동두천시보건소, 금연구역 합동
 동두천시 장애어르신 쉼마루, 어
 ‘영입인재 1호’ 박지혜 의원,
 경기도, 6․25전쟁 제74주
 연천군,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경기도, 농촌인력 수급 불균형
 경기도, 폭염 대비 재난관리기금
 양주시 직장·공장새마을협의회,
 무더위 쉼터·생수나눔 냉장고·
 동두천시상공회, 일본 3박 4일
 동두천시, 여름철 신증후군출혈
 동두천시, 여름방학 강남구청 인
 동두천시 ‘2024년 집중안전점검
 양주시, 고읍지구 중심 상권 활
 의정부2동 통장협의회, 행복홀씨
 호원1동, 빗물받이 정화 등 주요
 (논평)너무나도 안타까운 사고가
 
김원기 전 의원, 중국 산둥성지속발전연구원 특강
 
양주 김영대씨 농가, 경기 한우 평가대회 최고 고급육 선정
 
반부패·청렴 문화확산을 위한 국민연금공단의 노력
 
진보당 의정부시위원회, 김재연 위원장 선출
 
김재수 의원 “후반기 의장단 구성, 여야 협치·화합 시금석”
 
김승호 의장 “신천을 동두천 관광 랜드마크로”
 
백곰 효과와 초점 전환
 
퇴직금 중간정산
 
암을 피하는 생활의 지혜
 
‘떨어짐 사고’의 사각지대 비계(飛階)
 
TG퍼니처, 북한이탈주민 직업체험 교실 열어
 
 
 
 
 
 
 
 
 
 
 
 
 
 
섬유종합지원센터
영상촬영전문 프라임미디어
 
 
 
신문등록번호 : 경기.,아51959 | 등록연월일 : 2018년 9월13일
주소 : (11676) 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29-23(가능동) 문의전화 : 031-871-2581
팩스 : 031-838-2580 | 발행·편집인 : 유종규│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수연 | 관리자메일 : hotnews24@paran.com
Copyright(C) 경기북부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