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5.09.05 (금)
 
Home > 칼럼 > 이창민의 주치의
 
폭염(暴炎)
  2012-06-25 09:04:37 입력

▲ 이창민/외과전문의
무섭게 이글거리는 머리 위의 땡볕은 사람들로 하여금 감히 얼굴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게 한다. 그 열기에 압도되어 연신 뜨거운 김을 내뿜는 사람들을 위로하고자 간혹 바람이 불어오기는 하지만 그 마저도 후끈거리는 통에 별로 반갑지가 않다. 이리보고 저리봐도 무지막지한 열기를 피할 길이 없어 그저 숨이 턱 막힐 뿐이다. 폭염이 내리쬐는 어느 여름 한낮의 풍경이다.

 “2011년 한해 동안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는 6명이었으며, 이 6명중 5명이 80세 이상 노인으로 대부분 영농활동 중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해 발생한 폭염 환자 443명은 40대와 60세 이상 남성이 낮 2시에서 4시 사이에 야외나 논·밭 등에서 작업 중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발표된 소방방재청 자료다. 사정이 이러하니 실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이 새삼 고맙게 느껴지고, 더위가 주는 괴로움도 마다하고 묵묵히 야외에서 땀 흘리며 일하는 분들의 노고에 절로 고개가 숙여질 따름이다.

올해도 봄부터 그 조짐이 심상치 않더니 역시나 아직 6월초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더위의 기세는 만만치 않게 들이닥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해가 갈수록 더위의 기세는 점차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올해는 예년보다 더 미리 더위에 대비해야할 듯하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여름철 폭염시 건강보호를 위해 제시한 예방수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부디 숙지하셔서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란다.

1. 식사는 가볍게 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한다. 특히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운 날씨에 운동을 할 경우에는 매시간 2~4잔의 시원한 물을 마시도록 한다. 단,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질병을 가진 경우는 사전에 의사와 상의한다.

2.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스포츠 음료 등으로 소실된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한다. 단, 염분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경우 사전에 의사와 상의한다. 3.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는다.

4. 무더운 날씨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피하며 아침이나 저녁시간을 활용한다. 5. 가급적 실내에서 활동하며 냉방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28℃)으로 유지한다.

6.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 강도를 조절한다. 작업이나 운동은 서서히 시작하고 몸의 반응을 살피며 활동 강도를 조절한다. 스스로 몸의 이상증상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두통, 어지러움증)을 느낄 경우 즉시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7. 주변 사람의 건강을 살펴준다. 고령자, 독거노인, 어린이, 비만자, 야외근로자, 고혈압, 심장병, 당뇨 등의 만성질환자, 투석이나 혈압 조절 등 병원 처치를 받고 있는 자 등은 폭염에 취약한 고위험군이므로 이러한 사람들에 대해 주위에서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필요하다.

8. 주정차된 차에 어린이나 동물을 혼자 두지 않는다. 창문을 일부 열어 두더라도, 차안의 온도는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9.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119나 1339에 전화한 후 다음의 응급처치를 취한다. 환자를 그늘진 시원한 곳으로 이동시킨다.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재빨리 환자의 체온을 낮춘다. 시원한 물을 마시게 한다. 단,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는 물을 함부로 먹이지 않는다.

경기북부시민신문(hotnews24@paran.com)
경기북부시민신문 님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0 / 300byte
(한글150자)
 
 
 
 
 
 
감동양주골 쌀 CF
 
민복진 미술관 개관
 
2024 양주시 도시브랜드 홍보영상
 송산1동 새마을부녀회, 추석맞이
 가능동, 사랑나눔장터로 친환경
 청렴, 공직자의 기본이자 국민의
 녹양동 새마을부녀회, 이웃사랑
 경기도, ‘경기버스정보’ 앱 개
 양주시 20억 특허공사 ‘특이한
 경기도, 지역사회보장조사 실시.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동두천
 양주시 남면 ‘개나리디스코장구
 ‘특별한 생태 체험의 장’…
 실무로 길을 연다!서정대학교 스
 의정부시 보건소, 가을철 ‘퇴근
 K-방산의 새로운 심장, 양주시
 ‘국가유산 야행’, 연천 전곡리
 의정부시, 2025년 3차 전기자동
 의정부시, 시민 의견 반영한 가
 의정부시, 제3기 주민자치회 위
 상패동, 주민참여예산 제2차 지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동두
 동두천 실버팝 오케스트라, 세대
 동두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 합
 동두천시, 농업인과 함께하는 농
 ‘비전’ 만큼 중요한 건 ‘실천
 제1회 경기도 교육감배 쇼트트랙
 경기도 사회적경제 ‘공삼일샵’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동
 동두천시 돌봄센터 4년 안돼 재
 전아연 양주시지회 우병문 회장,
 김동연, “산업현장의 안전, 노
 동양대, 대영고 학생 대상 ‘고
 
김지호 의원 “김동근 시장, 폭우 재난 때 ‘폭탄주’ 부적절”
 
양주시 ‘천만송이 천일홍축제’ 홍보영상 ‘대박’
 
연천군 장사시설, 이제는 감정이 아니라 합리로 결정하자
 
조세일 의원 “의정부시 지방채 상환 요구 동의 못해”
 
권영기 의원 “하수관로 미분류 지역 정화조 청소비 지원 필요”
 
김재수 의원 “실질적인 청년정책 시급히 마련해야”
 
에몬스 징크스
 
5인 미만 사업장의 근로기준법
 
식욕과 체중 조절의 열쇠, 렙틴과 그렐린
 
건설 현장, 감시단(노동안전지킴이)의 역할과 필요성
 
두드림장애인학교-동두천드림파워 업무협약
 
 
 
 
 
 
 
 
 
 
 
 
 
 
섬유종합지원센터
 
 
 
신문등록번호 : 경기.,아51959 | 등록연월일 : 2018년 9월13일
주소 : (11676) 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29-23(가능동) 문의전화 : 031-871-2581
팩스 : 031-838-2580 | 발행·편집인 : 유종규│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수연 | 관리자메일 : hotnews24@paran.com
Copyright(C) 경기북부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