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사동유치원(원장 김성옥) 학부모회는 유아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해 6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씩 학부모 재능기부로 진행하는‘BOOK맘’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6월 첫 활동에 이어 7월 15일(화)에는 두 번째 활동이 각 학급에서 진행되었으며, 만 3세부터 만 5세로 구성된 5학급 전체가 참여했다.
‘BOOK맘’ 활동은 유아가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책 읽기의 즐거움과 창의적 사고력, 올바른 인성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여 학부모는 사전 의견 수렴과 신청 절차를 거쳐 선정되었으며, 만 3세 반은 ‘생태 놀이’, 만 4세 반은 ‘통합예술 놀이’, 만 5세 반은 ‘경제 놀이’를 주제로 학년별 자율과제에 맞는 도서를 직접 선정해 맞춤형 독서 활동을 계획·실천하였다.
활동은 5명의 학부모가 각각 학급에 참여해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책의 주제에 따라 유아와 의견을 나누고, 간단한 만들기나 역할 놀이 등 사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학부모와 교사는 사전에 활동 내용과 절차를 충분히 협의하였으며, 활동 후에는 유아의 참여 모습을 기록해 반별로 공유했다. 이를 통해 유아가 책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 표현하며, 생각을 확장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왔다.
김성옥 원장은 “BOOK맘 활동은 학부모가 교육의 동반자로서 유치원과 함께 참여해 주시는 소중한 시간”이라며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지고 이야기 속에서 스스로 배우고 느끼는 경험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유치원과 가정이 협력해 다양한 활동으로 유아의 성장을 지원하겠다”며 “참여해 주신 학부모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