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g)
의정부도시공사(사장 김용석)는 7월 4일 안산도시공사(사장 허숭)와 도시개발 전략 교류 및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개발 경험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공개발 전반에 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도시경쟁력 강화와 도시공사 간 정책 실행력 향상에 목적을 갖고 추진된 것으로, 의정부도시공사는 김용석 사장을 비롯해 도시개발처장, 정책연구팀장이 참여하였으며, 안산도시공사에서도 허숭 사장과 주요 실무진이 참석하여 도시개발 분야 실질 교류의 물꼬를 텄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도시개발 및 산업단지 조성 관련 실무경험 공유, ▲공공개발의 민간참여 유도 전략 및 제도적 노하우 교류, ▲수탁시설 운영관리 및 인허가 절차 관련 실질 정보 교환, ▲ 도시공사 간 실무자료 및 정책사례 유연한 공유 채널 구축 등을 중심으로 협력 관계를 다져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사전 자료 교환 및 실무 협의를 통해 체결된 것으로, 사업 현장 방문 없이도 공공개발 운영모델, PFV 출자 방식, 자족기능 확보 전략 등 구체적 사례 중심의 실무 교류가 이루어졌다.
의정부도시공사는 이를 바탕으로 『2035 의정부 도시발전 마스터플랜』의 실행 전략을 보다 정밀하게 구상해 나갈 방침이다.
김용석 의정부도시공사 사장은 “도시공사 간 전략적 협력은 공공성과 전문성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기반”이라며, “향후에도 실무 중심의 유연한 교류를 통해 의정부시의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맞춤형 개발역량 및 도시의 자족기능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양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향후 사업 여건 및 지역 수요에 따라 다양한 협력 기회를 유연하게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공기관 간 실무 중심 협력관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