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시장애인주단기보호시설 곰두리네집(시설장 조선미)은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발달장애인을 위해 주간 및 단기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곰두리네집의 주간서비스는 평일 낮시간 동안 다양한 교육과 여가활동을 제공하며, 단기보호는 1개월 단위로 일정 기간 주거를 제공하고 있다. 이 두 개의 시설은 같은 건물의 1, 2층에 위치하여 낮 동안 장애인들은 함께 어울리며 친목을 도모할 수 있어 화목하고 활기찬 분위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공모사업으로 텃밭 가꾸기와 스포츠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으며, 그중 1박2일 여행과 탁구, 배드민턴 등의 스포츠 활동을 제공한 프로그램은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는 공예활동과 스포츠 댄스를 공모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평소 지역사회시설이용, 생일파티, 음악교실과 같은 여가·교육 프로그램과 개인의 취미에 맞는 활동을 지원하는 개인별지원서비스를 통해 장애인의 보편적인 삶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조선미 시설장은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같은 보통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였으며, 이어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시설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이 큰 힘이 된다”고 전했다.
이용을 원하는 경우 통화로 초기상담 후 보호자와 함께 내방하여 시설 라운딩과 일정 기간의 적응 시기를 거쳐 입소 여부가 결정된다. 곰두리네집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gomdurine)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곰두리네집은 이 같은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보편적인 삶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시민의 관심과 응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는 금전 및 물품 후원과 자원봉사 활동으로 참여할 수 있다.
※ 후원계좌 안내
농협 : 301-0175-9485-21(의정부시장애인주간이용시설 곰두리네집)
농협 : 126-01-047656(의정부시장애인단기보호시설 곰두리네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