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사회적 관계 두절, 미래에 대한 걱정과 불안으로 인해 외부와 고립된 상태로 마음건강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년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고자 매주‘청년 심리 환승(청심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청심환 프로그램은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느끼는 의정부시 관내 청년(만 19세~34세)들을 대상으로 음악, 미술, 연극, 무용 등 분야별 예술치료사와 예술가로 구성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내면 강화와 정서적 치유, 예술을 통해 심리적 문제와 사회적 역할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며 이 프로그램은 1월~10월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진행되어 의정부시 청년이라면 참여 가능하다.
11월부터는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여가프로그램 등 다양한 원데이클래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상반기 청심환 프로그램에 참여한 회원들은 “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또래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의 힘든 상황을 공감해 볼 수 있었다.”“문화예술 치유프로그램을 통해 나 자신과 이야기해 볼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불안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
2024년에 하반기에도 다양한 주제로 청심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과 활동 내용이 확인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의정부시 정신건강복지센터 031-838-4181로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의정부시민의 정신건강관리를 위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울, 불안 등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