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5.09.08 (월)
 
Home > 정치/행정 > 정치24
 
정진호 시의원 대표발의, ‘의정부시 공론화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본회의 통과
  2023-06-23 14:09:19 입력

정진호 의원이 대표발의한 '공론화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이 20일 열린 제323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통과되었다. 이번 조례안은 강선영 의원을 포함 7명의 의원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정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론화위원회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더 나은 공론화위원회 운영 방안을 위한 세 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첫째 공론화 대상 선정 주체는 시장이 아닌 시민이 되어야 한다는 것, 둘째 공론화위원회 위원 구성에서 시 추천, 시의회 추천, 공개 모집 등 구성원을 다양화해 대표성과 공공성을 강화하는 것, 마지막으로 공론화위원회 결론이 일방적 다수결이 아닌 타협적인 합의안으로 도출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을 제안했다.

정 의원은 “공론화위원회는 배제된 시민을 최소화해 예상되는 사회적 갈등을 선제적으로 해소함으로써 정책 집행의 효율성을 강화하는 최선의 전략”이라며 “시민의 삶에 밀접한 중요한 정책과 관련해 더 나은 공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례안을 제정했으니 이를 바탕으로 시에서 더 좋은 공론을 형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이하 5분 자유발언 전문]

더 좋은 공론화를 위한 제안

사랑하는 의정부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호원 1동, 호원 2동, 의정부 2동 정진호 시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최정희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를 위해 노력하시는 김동근 시장님을 비롯한 1,3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오늘 더 강한 민주주의와 더 빠른 의정부 발전을 위해 공론화위원회 설치를 제안하고 더 나은 공론화를 위한 세 가지 조건을 말씀드리고자 발언대에 섰습니다. 

의정부시는 현재 소각장 이전과 관련해 공론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론화를 진행한다는 것은 아주 바람직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공론화하는 것을 넘어 더 좋은 공론 형성을 위한 의정부시의 역할을 기대하게 되었고 이를 제도화해 안정적으로 운영하고자 공론화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대표발의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공론화를 위한 세 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공론화 대상 선정의 주체는 시장이 아닌 시민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 공론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에 대한 공론화 필요성은 인정하나 최종 선정에 있어 시청의 의지가 강력히 작동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어떤 문제를 공론화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권은 시민이 가져야 합니다. 

이에 제가 발의한 공론화 조례 제9조 주민제안 조항을 통해 특정 사안에 대해 시민 200명 이상의 연서가 있으면 시장은 그 즉시 사안을 공론화위원회에 전달해 심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규정했습니다. 

둘째, 공론화위원회 구성의 핵심은 균형감입니다. 

특정 사안에 대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한다면 그 구성원들은 시에서 단독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시 추천 인원 3분의 1, 시의회 추천 인원 3분의 1, 그리고 공개모집 인원 3분의 1을 통해 

다양한 입장에서 생각하고 능동적으로 토론할 수 있게 유도함으로써 그 대표성과 공공성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조례안 제4조 구성에 대한 내용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셋째, 공론화위원회의 결론은 일방적 다수결이 아닌 타협적 합의안으로 도출되어야 합니다. 

여론조사가 아닌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토론하는 이유는 충분한 자료 제공을 바탕으로 수기와 타협을 통해 다수결 민주주의가 갖고 있는 폐해를 극복하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이에 조례안 제8조 의결 정족수를 3분의 2로 규정하여 그 어떤 결론도 단독 처리할 수 없도록 만들었고 소수 의견 또한 결론에 반드시 반영시켜 정책 결정자인 시청과 의회가 최대한 모두의 의사를 대변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성안했습니다. 

공론화위원회는 배제된 시민을 최소화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강한 민주주의의 토대이자 예상되는 사회적갈등을 선제적으로 해소해 정책 집행의 효율성을 강화하는 최선의 전략입니다. 

시민의 삶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소각장 이전 문제, 미군 반환공여지 CRC 개발과 같이 몇 십 년이 걸리는 대형 프로젝트는 4년마다 한 번씩 정치 권력이 바뀌더라도 중단 없이 추진될 수 있는 그 힘은 3년밖에 남지 않은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공론화를 통해 사회적 합의안을 도출한 시민들에게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 힘을 제도적으로 힘껏 뒷받침해야 할 책임이 있는 정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강한 민주주의를 위해 더 빠른 의정부 발전을 위해 의정부시 공론화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반드시 통과시켜 주시고 더 나은 공론을 도출하기 위해 시청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북부시민신문(hotnews24@paran.com)
경기북부시민신문 님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0 / 300byte
(한글150자)
 
 
 
 
 
 
감동양주골 쌀 CF
 
민복진 미술관 개관
 
2024 양주시 도시브랜드 홍보영상
 서정대 박진혁 교수, 제26회 사
 정진호 ‘재정 노이즈 마케팅’
 양성평등 실현 다짐…의정부 여
 의정부시, 시민과 함께 여는 청
 양주시의회 강혜숙 의원, 제11회
 양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청소
 김진경 의장, 제386회 임시회 개
 청산골프연습장 개장 15주년 기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2025년
 호원2동, ‘호이사물놀이’ 팀
 의정부2동, 복지 사각지대 해소
 고산동 새마을부녀회, 수제 된장
 녹양동, 병원동행서비스 ‘건강
 경기도의회 임상오 위원장, 일산
 양주은남일반산업단지, 2차 분양
 경기도, 주말 집중호우 전망에 6
 양주시의회, 제380회 임시회 개
 김동연 지사, 도청 3개 공무원노
 경기도의회, ‘독도디지털체험관
 연곡초등학교,‘감정을 나누고,
 “덕계동 아파트 배짱·폭력공사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공개
 동두천시립도서관, 9월 독서의
 동두천시, 2025년도 9월 공직자
 동두천시, 작아서 안 보이던 지
 동두천시, 2025년 하반기 청년창
 의정부시, 민원(개별공시지가)상
 의정부시, 경기도 드론 조종 경
 의정부시, 스탠톤대학교 진학설
 의정부시, 대형마트 및 준대규모
 
김지호 의원 “김동근 시장, 폭우 재난 때 ‘폭탄주’ 부적절”
 
양주시 ‘천만송이 천일홍축제’ 홍보영상 ‘대박’
 
50년의 침묵, 이제는 연천이 깨어날 시간이다
 
조세일 의원 “의정부시 지방채 상환 요구 동의 못해”
 
서정대 박진혁 교수,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동두천시장상 수상
 
김재수 의원 “실질적인 청년정책 시급히 마련해야”
 
에몬스 징크스
 
5인 미만 사업장의 근로기준법
 
과로사-우리는 왜 죽음으로 내몰리는가?
 
건설 현장, 감시단(노동안전지킴이)의 역할과 필요성
 
두드림장애인학교-동두천드림파워 업무협약
 
 
 
 
 
 
 
 
 
 
 
 
 
 
섬유종합지원센터
 
 
 
신문등록번호 : 경기.,아51959 | 등록연월일 : 2018년 9월13일
주소 : (11676) 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29-23(가능동) 문의전화 : 031-871-2581
팩스 : 031-838-2580 | 발행·편집인 : 유종규│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수연 | 관리자메일 : hotnews24@paran.com
Copyright(C) 경기북부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