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고용노동지청(지청장 김영심)은 4월 27일 양주시에 위치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고용노동정책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 설명회는 의정부지청이 경기북부상공회의소(회장 최근수)와 손을 잡고, 기업도약보장패키지 등 2023년 주요 기업지원제도를 홍보하기 위한 자리였는데, 의정부시와 양주시, 동두천시에 있는 60여개사의 대표 또는 인사노무담당자가 참여하였다.
'기업도약보장패키지'는 구인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상황에 대한 진단 및 컨설팅, 이를 바탕으로 근로환경 개선 및 구인난 해소를 위한 맞춤형 인재매칭 서비스, 유관기관 제도 연계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의정부지청은 구인난을 겪는 기업에 대한 지원 뿐만 아니라, 구직자에 대해 종합적인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직자도약보장패키지' 사업을 올해 상반기부터 추진하고 있다.
'구직자도약보장패키지'는 취업의사는 있으나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를 발굴하여, AI기반 직무역량 진단 시스템인 잡케어(Jobcare)를 통한 직무역량 분석, 업종별 이력서 컨설팅,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적합 일자리 매칭 서비스 등 종합적인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사업이다.
의정부지청은 경기 북부지역에서 유일하게 2023년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와 기업 도약보장 패키지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구직자와 구인 기업에 대한 통합적 연계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영심 지청장은 “두가지 도약보장패키지를 통하여 구직자의 취업역량을 향상시키는 한편, 기업의 구인애로 요인을 해소할 수 있도록 통합 지원함으로써, 지역내 기업의 고용을 창출하고 빈 일자리를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직자 ·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은 직업 선택·취업에 고민이 있는 구직자와 구인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누구나 초기 상담을 거쳐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한다면, 의정부고용복지+센터에 방문 또는 유선( 기업 도약보장패키지 031-828-0926~8, 구직자 도약보장패키지 031-828-0930, 0940)으로 상담을 예약하면 된다.
한편, 이번 설명회에서는 기업지원제도 뿐만 아니라, 4대 기초노동질서 및 포괄임금제도 등 노동관계 법령·제도와 위험성 평가제도, 외국인 고용허가제 등 고용노동 정책 전반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담았다.
※ 노고지리(勞雇知理, ‘노동과 고용을 알고 이해하자’는 의미, 종달새의 옛말
.png)
.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