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경규관)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경서)은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주최한 2023년‘꿈과 사람속으로’ 청소년해외자원봉사단 공모사업 운영기관에 3년 연속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봉사를 매개로 청소년의 국제협력 활동참여를 통한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고자 추진되었으며,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 해외봉사단 “Happy Dream Team”이라는 이름으로 오는 8월에 라오스 청소년들과 대면으로 해외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지난 2년간 소통 및 K-Culture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세계시민 교육, 라오스 문화이해활동, UN SDGs 관련 토론활동, 국제수어교육, 후원물품 모집 및 전달, 온라인 해외봉사활동(립뷰 마스크 및 교육 관련 영상 및 한국의 문화 유적지를 알리는 K-POP 수어공연 영상 제작 등)을 통해 비대면으로 라오스의 문화적 소외계층(농아) 청소년들과 교류하였다.
올해 청소년해외봉사단 “Happy Dream Team”은 코로나19 이후 첫 대면 해외봉사활동으로 UN SDGs 관련 토론활동, 실시간 교류활동, 교육봉사활동(문화예술 교류활동 및 문화공연), 환경정화활동, 후원물품 모집 및 전달, 현지 문화탐방 등을 통해 라오스 청소년들과 상호 교류할 예정이며 참가자 모집 관련 내용은 추후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경서)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봉사 참여 청소년들은 세계시민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며, 해외청소년봉사활동 대표 운영기관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여 지역사회 청소년에게 그 역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